2015년 3월 18일 수요일

우리가 파는 건 써비스가 아니라 마음의 평화와 자유이다



드롭박스의 정신

‘우리가 파는 것은 저장공간이 아니라 마음의 평화와 자유이다.’


드롭박스 CEO 겸 공동설립자 드류 휴스턴

클라우드 기반의 분서 및 파일 공유 서비스

비지니스를 위한 보관이 관심분야

1) 드롭박스이 폭발적 성장의 핵심

아이디어를 처음 가진 것은 아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한 핵심 역량은
UX( User eXperience) 라고 말한다.

추구하는 바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이며,
소비자가 우리를 선택하는 이유도 역시 사용자 경험이다.”

2) 드롭박스의 차별화 된 사용자 경험의 핵심?

1. 서비스의 접근성을 낮춘다.
2. 경험 고통을 줄인다.
3. 다양성을 배려한다.

[접근성]
기존: 웹브라우저를 열고 > 특정 사이트에 접속>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클라우드 사용
개선: 사용자 컴퓨터에 있는 폴더처럼 만들고> 여느 보통 폴더 쓰는 것처럼 똑같이 사용
_ 사용자가 익숙한 방식, 사용법을 새로 배우거나 외울 필요가 없다.
_ 폴더에 담을 수 있는 파일크기의 제한이 없다.
( MS 2기가 제한, 구글 드라이브 10기가 제한)

[경험 고통]
파일의 공유 ( 저장공간의 자료에 대한 세밀한 관찰에 결과 얻은 써비스 사용 근원목적)
공유 경험 고통을 줄였다.
공유의 고통:
이메일에 첨부는 번거롭다.
용량이 큰 자료는 보내기 어렵다.

개선: 드롭박스에서 보내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서 공유하기> 공유 링크 주소>
상대방에게 주소 보내기> 상대방도 편하게 받을 수 있다.



우리는 동료나 가족, 친구들과 사진이나 문서를 흔히 공유하지만, 막상 파일의 공유는 쉽지 않다.



[다양성]
사용자가 가진 디바이스의 다양성을 배려.
Ms 윈도, 애플, 리눅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아마존의 킨들파이어, 윈도모바일 블랙베리 지원

사용자가 어떤 디바이스를 쓰던 드롭박스를 쓸 수 있다.


3) 드롭박스의 경쟁과 위기

[경쟁]
경쟁사들의 대용량 저가 정책으로 압박
[위기]
사용자중 70~90%가 무료 사용자

4) 드롭박스의 대응
사용자 경험을 강화화 하는 신규 서비스를 기반으로 유료가입자를 늘려가는 것이다.

이것때문에 캐로절(carousel) 이라는 새로운 사긴공유 서비스를 내놓았다.
_ 수천장의 사진도 빠르고 쉽게 찾아 볼수 있고,
수백장의 사진도 쉽고 빠르게 공유 할 수있도록 한 것이다.


이 전략을 한마디로 정리한다.

우리가 파는 건 저장공간이 아니라 마음의 평화와 자유이다.’




_관련기사_
많이 준다고 좋아할까고객은 편리함을 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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